본문 바로가기
빌라

근생빌라가 뭔가요? 쌍문동 힐트리움 2022타경333

by 도라무통4 2023. 11. 10.
반응형

 

 

 

'근생빌라'라고 들어 보셨나요? 신축빌라를 분양받거나 빌라전세를 구하러 다니면 종종 '근생빌라'라는 것을 들어볼 수 있을 텐데요. 현재 여덟 번이나 유찰되어 진행되고 있는 경매물건 (서울시 도봉구 쌍문동 103-9 힐트리움아파트 105동 201호 사건번호2022타경333)을 분석해 보면서 왜 여덟 번이나 유찰되었고 근생빌라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쌍문동 힐트리움

 

 

 

 

물건조사

지하철 4호선 쌍문역에서 400m(도보 5분), 버스정류장 도보 2분, 마을버스등 편리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고 주변에 쌍문초, 신도봉중, 강북중, 쌍문채움도서관, 한일병원, 강북힘찬병원, 우이천, 창동시장등 학교, 병원을 이용하는데 편리함이 있어 입지는 무난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아파트단지는 6개 동 총 60세대, 주차공간은 필로티 방식 및 지하주차가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 물건 105동 201호의 입지도 무난한 것으로 보입니다.

입지는 무난한 것으로 보이나 전체의 등기부상의 주소를 보면 쌍문동 힐트리움 아파트라고 나오는데 전체의 건물내역을 보면 도시형생활주택, 오피스텔, 근린생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당물건은 아파트가 아닙니다. 주거공간은 아파트가 아니라 우리가 일반적으로 얘기하는 도시형생활주택 (빌라, 다세대) 주택입니다. 

해당물건 105동 201호의 등기부상 전유부분 건물내역을 보면 도시형생활주택이 아니라 근린생활시설(상가, 사무소)입니다. 

 

 

 

 

 

 

 

 

 

105동 전체의 건물의 표시

 

 

 

 

201호 전유부분 건물의 표시

 

 

2023.06.15 - [부동산 지식, 정보] - 부동산 등기부 등본 보는 법과 등기부 등본에 나오지 않는 권리

 

부동산 등기부 등본 보는 법과 등기부 등본에 나오지 않는 권리

부동산 경매의 권리분석뿐만 아니라 매매나 임대차계약을 할 때에도 꼭 확인해봐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서류인 등기부 등본을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등기부 등본에 해당 부동산의

life3.realnew5.com

 

근생빌라란?

 

근생빌라란 무엇일까요? 물건조사에서 살펴본 봐와 같이 서류상의 용도는 근린생활시설(상가, 사무소)인데 실질적인 용도는 불법으로 변경해서 주거공간으로 만들어 사용하고 있는 빌라(다세대주택)를 말합니다. 본 물건 105동 201호의 건축물대장을 확인해 보면 확실히 사무소임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세입자가 주거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왜 이런 주택이 만들어졌을까요? 건축주가 전 세대를 주거용 공간으로 만들려면 주차장법에 의해서 전 세대에 맞는 주차대수를 확보해야 구청으로부터 건물의 사용승인이 떨어지는데 대지의 한계상 주차장법에 적합한 주차대수를 만들 수 없으므로 일부세대는 상가로 만드는 것입니다. 2층을 상가로 분양하면 수익도 적어지고 분양도 잘 되지 않으므로 주거용으로 불법변경해서 분양합니다.

 

 

 

 

 

 

권리분석

권리분석의 방법에 따라 설정일자순으로 권리들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2023.06.22 - [부동산 지식, 정보] - 부동산 경매 권리분석 방법 알아보기 (물권VS채권, 말소기준권리)

 

부동산 경매 권리분석 방법 알아보기 (물권VS채권, 말소기준권리)

우리가 권리분석을 하는 이유는 낙찰을 받아 소유권을 취득함에 있어서 인수하는 권리 없이 온전히 소유권취득이 가능한지 여부를 알아보기 위함입니다. 인수를 해야 하는 권리가 있다면 소유

life3.realnew5.com

 

 

 

key point

물건조사를 할 때는 등기부등본뿐만 아니라 건축물대장, 매각물건명세서등의 서류를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본 물건이 여덟 번 유찰된 이유는 근생빌라를 경매로 낙찰받으면 첫째로 1 금융권에서는 주택담보대출이 어려울 수 있고 둘째로 근생빌라를 매매로 처분하기 힘들 뿐 아니라 셋째로 전세로 임대를 할 경우 전세대출 실행이 안되어 세입자를 구하기도 어려워집니다.

세입자의 입장에서는 현 경매신청인인 임차인처럼 나중에 전세기간이 만료되었을 때 보증금을 반환받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